본문 바로가기

Activity

BM Design

SK온 트레이딩 인터내셔널은 친환경/저탄소 신규 BM (Business Model)을 발굴 및 추진하며
Net Zero 달성을 위한 회사의 미래 먹거리를 찾고 있습니다.
Our Work

Low Carbon Fuel Trading

기존의 Conventional Oil Trading의
연장선상에서, Low Carbon Fuel의
Feedstock 을 포함한 전체 Value
Chain에서의 Trading 영역을 확장
합니다.

Sustainable Fuel Trading

Bio 기반 친환경 항공유 / 해상유,
청정 수소 기반 암모니아, CO2를
재활용한 E-Fuel등
새로운 Energy
Paradigm 관점에서 지속 가능한
연료 시장을 개발합니다.

Carbon Trading & Solutions

Carbon Offset Project 개발과
이를 통한 Carbon Offset Credit
Trading 및
시장의 온실가스 감축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Solution을
제공합니다.

SK 트레이딩 인터내셔널 서울 본사 BM Design실 박준원PM

Our People

개념적으로만 존재했던 형태를 파트너사와의 협의를 통해 구체화하고 실제 사업의 형태로 구현하는 과정이 매우 보람 있었습니다.
  • SK온 트레이딩 인터내셔널 서울 본사
  • 기획개발실
  • BM Design
  • 박준원PM

질문(Q.)

SK온 트레이딩 인터내셔널에서 'BM Design'의 역할을 소개해 주세요.

회사의 Net Zero 목표 달성을 위해 Energy Transition 및 Carbon Market 영역에서 각각 신규 BM (Business Model) 를 설계하고 추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규 BM의 추진 과정은 사업에 대한 Ideation 및 적합한 Deal / Partner의 발굴, 사업 추진 구조 수립 및 협상, 최종적인 사업 실행을 위한 계약 실행 등을 포함합니다.

질문(Q.)

'BM Design'의 업무는 세부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현재 에너지/화학 산업의 전반적인 영역에 폭넓게 걸쳐 사업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정 업무가 고정적으로 진행되기보다는 시장 환경의 변화와 당사의 사업 전략에 따라 그 내용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Energy Transition 영역에서 현재 중점을 두고 있는 사업으로는 Bio-Feedstock 및 포집한 CO2 기반의 저탄소 항공유/선박유 사업, 해외 청정 수소/암모니아 도입 사업 등이 있는데, 이처럼 다양한 방면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설계와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Carbon Market 영역에서는 SK이노베이션 계열을 대표하여 한국 배출권 거래 시장(K-ETS)에 진출하였으며, 나아가 자체적인 배출권 트레이딩의 BM으로도 확장하기 위해 계획 중입니다. 또한, 배출가스 감축사업(Carbon Offset Project)을 개발하여 국내/국제 규제시장(Compliance)과 자발적 시장(Voluntary)에서의 Carbon Credit Trading을 위해 신규 BM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질문(Q.)

Trading에 있어 'BM Design'이 가진 강점은 무엇일까요?

각각 고유한 영역 및 대상 제품이 존재하는 Trading 파트와는 달리 BM Design의 경우는 영역의 제한이 없이 다른 부서들과 협업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는 강점을 갖습니다. 실제로 Trading을 수행하는 부서에 비해 각 제품/시장에 대한 Depth는 얕을 수 있지만, 더 넓은 범위에서 장기적인 관점으로 시장을 바라보면서 기존 사업의 확장이나 새로운 Trading Item을 고민하는 것이 Trading 관점에서 저희 직무의 특징인 것 같습니다.

질문(Q.)

'BM Design' 분야에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필요한 능력은
무엇이 있을까요?

새로운 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하다 보면 단순히 한 분야의 전문성보다는 회계/재무/법무/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기본적인 지식들을 폭넓게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BM Design업무를 현재 함께 수행중인 저희 동료들을 보건대, 특정 전공 출신보다는 다양한 배경/전문성을 지닌 구성원들이 서로 보완하면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실, 본인에게 부족한 부분은 업무를 하면서 개인적인 노력에 따라 습득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특별한 지식보다는, 업무 특성상 사내/외, 국내/외의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의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상대방의 말을 잘 이해하고 내 의견을 효율적으로 피력할 수 있는 Communication 능력이 가장 중요한 Skill 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질문(Q.)

'BM Design' 분야에서 일하면서 언제 가장 재미있었나요?

신규 사업의 특성상, 아직 구체화되지 않거나 초기 단계의 기술 등을 접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무형의 Idea 들을 토대로 유형의 사업을 만들어내는 과정이 BM Design 업무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사는 Occidental 사와 작년에 Net Zero Oil 을 Offtake 하는 계약을 체결하였는데, 단순히 개념적으로만 존재했던 형태를 양사 간의 협의를 통해 구체화하고 실제 사업의 형태로 구현하는 과정이 매우 보람 있었습니다.

질문(Q.)

'BM Design' 분야에서 일하면서 언제 가장 힘들었나요?

프로야구에서는 3할 이상을 쳐야 훌륭한 타자라고 하지만, 신규 사업 개발 분야에서는 1할만 되어도 훌륭 하다고 보통 이야기들을 합니다. 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해서 실제로 사업화되기까지는 상당히 지난한 과정 이며, 추진하는 도중에 중단되거나 보류되는 경우도 종종 일어나고는 합니다. 열심히 애정을 가지고 진행하던 사업이 여러 사유로 중단될 경우에 가장 힘들고 고민이 되지만, 신규 사업의 숙명으로 생각하고 이해하려는 편 입니다.

질문(Q.)

SK온 트레이딩 인터내셔널 'BM Design' 분야에서 함께할
미래 신입 구성원에게 한마디

BM Design이라는 명칭부터가 어찌 보면 생소하고 어떠한 업무를 하는 것인지 잘 와닿지 않을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명확한 사업 영역을 가지고 트레이딩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다른 부서들과는 성격상 얼핏 이질적인 부분도 있지만, 실제로는 트레이딩 부서와 다양한 형태의 협업을 하면서 당사의 현재 그리고 미래의 성장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창의적인 Idea가 가득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을 선호하는 성격인 분이라면 BM Design 훌륭히 적응하여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많은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